강마루 철거비용 셀프철거, 강마루는 목재를 얇게 잘라 가로와 세로로 엇갈려서 만든 합판이며, 시공을 할때 바닥에 접착제를 발라서 부착했기 때문에, 철거를 하면 일부분이 본드에 붙은 상태로 철가 되지 않습니다.
강마루 철거비용 셀프철거
강마루 철거비용은 평당 25,000원~35,000원 정도입니다. 강마루 철거는 장비를 사용해서 철거를 할 수 밖에 없는 없습니다. 이유는 강마루 자체가 접착제로 인해서 부분적으로 바닥에서 철거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강마루를 장비를 써서 철거하는 비용이 셀프 철거의 시간과 체력적인 손실등을 감안할 때 비싸지 않다고 보면 됩니다.

강마루 셀프철거를 하지 않는 이유
첫째, 강마루를 바닥에 부착하기 위해 접착제를 바르면, 강마루 사이사이에 접착제가 강하게 부착되기 때문에, 개인의 끌 뜽 장비로는 철거를 해도 겉표면 또는 일부분만 철거가 되고 나머지는 본드에 붙은 상태로 철거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철거가 되지 않는 잔존 강마루와 본드를 셀프로 샌딩처리를 하기 어렵습니다. 샌딩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바닥이 고르지 않기 때문에 후 공정으로 장판 등 다른 바닥 마감재 시공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셋째, 개인의 체력적 한계가 있습니다. 반복적이고 고된 작업이므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량의 강마루, 아주 작은 원룸정도의 크기라면 가능하겠지만, 일반적인 아파트 평수라면 쉽게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강마루 폐기처리가 용이하지 않으며, 강마루 철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다른 공정에 차질이 줄 수 밖에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