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작교체에 걸리는 시간은 전체적으로는 주문에서 교체까지 약 4일정도, 문짝교체에만 걸리는 시간은 약 20분 정도입니다. 문짝교체는 현장실측, 주문, 제작, 수령, 교체작업 순으로 진행됩니다. 개인이 직접 셀프로 진행할때와 업체에 의뢰하여 진행할때의 걸리는 시간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문짝교체 총 걸리는 시간
문짝교체 총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공업체에 의뢰할때를 기준으로 안내해드립니다. 현장실측에서 문짝주문, 수령, 교체작업 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3일~4일 정도입니다. 1일 정도의 차이가 날수 있는
이유는, 문짝을 오전에 주문하는지 아니면 오후에 주문을 하는지에 따라서 출고일자가 1일 차이로 늘어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도어제작업체 에서는 오후 2시를 기준으로 오전 주문과 오후 주문으로 구분하며, 오후 주문일 경우 같은날에 주문을 했어도 출고일자는 1일이 지체되어 출고일자이 지정됩니다.
한편 선택한 문짝의 디자인과 색상에 따라서도 출고일이 지연될 수 있는데, 무늬가 있는 것 보다는 무늬가 없는 민자 디자인이, 주문제 필름이 아닌 재고가 있는 필름(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출고일을 단축할수 있는 방법 입니다.

문짝교체 작업에만 걸리는 시간
문짝교체 작업에만 걸리는 시간은, 특별할 변수가 없는 한 1짝을 교체하는데 약 20분정도를 예상하시면 됩니다. 문짝교체는 기존 문짝을 떼어낸 후 단순히 새로운 문짝을 설치하는 작업이므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 아닙니다.
만약 문짝교체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 실측을 잘못한 경우이거나 나무 문틀의 심한 변형으로 인해 시공상 어려움이 있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다만 문짝교체의 시공방식(현장 대패질 재단)에 따라서 걸리는 시간이 늘어날수 있습니다.
문짝교체 방식의 차이점
문짝교체 시공 방식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나무 문틀이 변형이 된 상태에 맞게 문짝을 제작하고, 대패질 없이 경첩 조정을 통해 문짝을 교체하는 경우입니다. 문짝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해서 문짝을 시공하는데, 문틀의 변형이 심해서 편차가 아주 큰 경우, 즉 문틀의 내부공간의 사이즈가 13mm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세로나 가로부분의 빈공간(틈새)이 생길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둘째, 문틀의 가장 편차가 심한 곳의 큰 사이즈로 제작을 한 다음, 현장에서 대패질을 통해 변형된 문틀 모양대로 일치하게 문짝을 교체하는 경우입니다. 문짝이 변형된 문틀에 알맞게 설치되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이 1시간이상 걸리고 비용이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