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닫이문을 여닫이 문으로 교체, 미닫이 문은 출입구와 내부를 오픈형식으로 나누는 문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대의 현관방화문을 지나 집안으로 들어가는 중문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 상점과 같이 외부에서 내부 오픈된 공간으로 들어가는 자동문 역시 같은 미닫이 문으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른 목적으로 미닫이 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방문은 여닫이 문으로 시공되어야 합니다.
방은 독립적이고 은밀한 공간으로 프라이버시가 중시되는 곳입니다. 또 방문이 안으로 밀어서 열리게 시공이 되어 있는 것 또한, 개인의 사생활 공간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방문은 가급적 여닫이 문으로 시공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방문을 여닫이 문으로 시공되어야 하는 이유를 알고서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미닫이 문으로 설치하는 것은 자유 선택사항입니다.

방문 미닫이 포켓도어 문제점
방문이 미닫이 문으로 시공이 되어 있다는 것은, 일반적인 건물 구조상 미닫이 문이 오픈형식으로 열리고 닫히는 것이 아닌 가벽을 만들어 포켓 형식으로 시공이 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벽 상단에 슬라이딩 레일을 설치하고, 미닫이 문을 이곳에 끼워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문제는, 미닫이 문의 슬라이딩 레일 및 그 부속의 하자가 쉽게 발생한다는 점, 비용상의 문제로 브랜드 도어가 아닌 사제 도어를 많이 사용하므로 부속을 쉽게 구할 수 없는 점이 대표적인 문제점 입니다. 또 문짝의 처짐 현상으로 인해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거나, 문이 열린 상태로 포켓에 끼워져서 억지로 열고 닫는 경우고 많습니다. 더하여 사제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시공한 업체에서 연락을 받지 않는 등 상황도 비일비재합니다.

미닫이 방문을 여닫이 방문교체
가벽으로 만들어진 포켓까지 철거를 진행할 경우, 도배 등 마감공사까지 해야 하므로 그 공사가 커지고, 생각보다 비용도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해결방법은, 포켓형식의 가벽은 그대로 둔채, 기존문의 공간에 새로운 여닫이 문틀을 설치, 시공하는 방법이 유일하며, 가정 합리적이고 비용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편 여닫이 문으로 문틀, 문짝, 몰딩을 교체시공 할 경우, 비용은 도어의 브랜드, 시공업체 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약 50만원 정도를 예상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여닫이 문의 디자인과 색상은 업체를 통해 특정하여 진행이 가능합니다. 연장 및 철거, 시공이 까다로우므로 개인이 직접 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작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