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타일 철거 방법, 바닥 타일은 시공을 할 때 바닥과 타일 사이의 빈 공간이 없게 시공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그 부분만 타일이 들뜨거나 깨지는 등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때 온전한 타일은 그대로 둔 채, 문제가 되는 바닥 타일만 철거를 해야 합니다.
바닥 타일 철거 준비물
시공상의 불량이 아닌 시간의 경과와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바닥 타일이 들뜬 경우, 별도로 들뜬 바닥 타일을 부분적으로 철거하고 가장 비슷한 타일을 구입해서 보수를 하셔야 합니다. 업체를 선장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겠지만, 비용적인 부담이 있으므로 개인이 직접 부분철거 및 타일 시공을 해도 무방합니다. 문제가 되는 타일만 잘 철거를 한다면 새로운 타을을 붙히는 건 크게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바닥타일을 부분적으로 철거하기 위한 준비물은, 기본연장 및 망치, 일자 대드라이버, 끌, 밀대칼, 그라인더(타일 날 장착), 집진기(청소기) 입니다.
바닥 타일 부분철거 방법
문제가 되는 바닥 타일을 체크합니다. 이때 쇠로된 망치나 드라이버로 여러 군데를 함께 두들겨 보면 되는데, 들뜬 타일을 두들겼을 때 나는 소리와 같은 소리가 주변 타일에서 동일하게 난다면 이부분 역시 철거를 하고 보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뜬 타일의 철거구역이 설정되었다면, 정해진 구역 즉,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의 내부는 그대로 둔 채 끝 부분만 그라인더를 사용, 타일과 타일 사이의 백시멘트를 타일의 두께 정도로 아래로 그어 줍니다. 사각형의 외부 그라인더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일자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들뜬 타일을 천천히 조심스럽게 들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그라인더를 사용한 모양 그대로 문제가 되는 타일만 제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바닥에 붙어 있는 타일 접착제 잔존물을 밀대칼과 끌을 대고 망치로 조금씩 처가면서 정리해 줍니다.

바닥 타일이 들뜨는 원인
바닥 타일이 들뜨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바닥에 타일을 붙일 때, 사용하는 접착제가 불량이거나 아니면 접착제의 양 부족 또는 시간의 경과로 접착제의 접착력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들뜬 타일의 50% 이상은 접착불량과 시공불량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둘째, 외부요인입니다. 온도와 습기, 균열, 그리고 충격입니다. 타일의 경우 온도에 민감한 마감재인데, 겨울철에는 수축, 여름철에는 팽창을 하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반복이 되면 바닥 타일이 들뜰 수 있습니다. 타일은 충격과 바닥의 습기 및 균열이 생기게 되면 타일이 들뜰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일반 가정이 아닌 상가나 빌딩의 바닥 타일에서 두드러지게 발생합니다.

셋째, 시공불량입니다. 접착제 불량과 더불어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부분이야 외부적인 요인과 시간의 경과로 일어날 수 있지만, 이 부분은 시공을 한지 얼마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시공상의 하자로 밖에 볼수 없습니다. 시공불량은, 타일의 간격과 높이가 일정하지 않게 시공되거나 타일의 모서리 부분이 제대로 마감이 되지 않은 경우 두 가지 입니다. 시공불량은 시공업체를 통해 a/s 보수를 받으시면 됩니다.
바닥 타일 부분철거 주의사항
첫째, 문제가 되는 타일 철거시 온전한 타일이 손상되지 않게 그라인더를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처음 그라인더를 사용하게 되면 익숙하지 않아서 그러인더 날이 옆으로 비켜 갈 수 있으므로 나무나 합판 등을 온전한 타일의 끝부분에 놓고 손상이 없도록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습식 그라인더(물을 뿌리면서 사용하는 그라인더)가 아니라면 그라인더 사용시 상당한 먼지가 발생합니다. 집진기를 꼭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