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등 위치 변경 방법

식탁등 위치 변경, 기존에 사용하던 식탁을 교체하거나 주방의 인테리어를 위해서, 기존 식탁의 위치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다른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데, 식탁의 위치를 변경하게 되면 식탁등의 위치 또한 변경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식탁등 위치가 변경될 곳을 지정합니다.

이해가 쉽도록 작업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식탁등 위치가 변경될 곳을 정확하게 지정합니다. 새롭게 식탁을 교체해서 식탁등의 위치를 변경한다면 어림잡아서 위치를 선정하지 말고, 새로운 식탁을 원하는 위치에 놓고서 식탁등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식탁이 놓여졌을 때의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달리 단순 위치 변경일 경우에는 가급적 기존의 식탁등이 있었던 천장 부분과 일직선이 되게끔 위치를 잡는 것이 인테리어 구도상 좋습니다.

기존 신탁등의 위치를 변경하고 감지기로 커버한 모습


기존 식탁등을 천장에서 철거합니다.

다음으로 기존 식탁등을 천장에서 분리, 철거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안전사고에 대비해서 반드시 차단기를 내리거나 부득이 차단기를 내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식탁등의 전기 스위치를 꼭 OFF 상태로 놓고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절대주의 사항입니다.

식탁등의 종류마다 설치된 방식은 다르나 원리는 같습니다. 설치된 원리는 천장에 식탁등을 붙혀서 설치할 수 있는 후렌치를 연결하고 후렌치에 식탁등을 끼운 다음 볼트로 결속하는 원리입니다.

우선 식탁등과 후렌치를 연결하는 볼트를 풀러 준 다음, 식탁등을 분리하면서 식탁등에 연결되었던 기존 전선을 분리합니다. 이때 한 가닥씩 작업을 합니다(분리된 전선은 전기테이프로 감아놓습니다)


식탁등 변경 위치에 천장 타공(구멍)을 합니다.

새롭게 식탁등을 설치할 위치에 구멍을 만듭니다. 포인트는 후렌치를 천장과 결속할 수 있는 만큼만의 구멍을, 식탁등 커버가 벗나나지 않는 사이즈 만큼의 구멍을 만드는 것입니다. 구멍을 만들었다면 다음으로 후렌치를 천장에 고정합니다.

다행이 피스가 천장에 잘 박힌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작은 나무등을 사용해서 구멍 난 부분 안으로 밀어넣어서 얹혀 놓고, 피스를 고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 식탁등 전선에 연장될 전선을 결속

기존 식탁등의 구멍과 새로운 구멍사이로 연장될 전선을 천장으로 넣은 뒤 기존 전선과 결속합니다(전기테이프 사용).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 1가닥씩 작업합니다. 연결되 ㄴ전선이 새롭게 설치될 시탁등의 구멍 밖으로 여유있게 나오도록 합니다.


변경 위치에 식탁등 전선을 연걸, 식탁등 설치

이제 식탁 등의 전선과 새로운 구멍에 위치한 전기를 한가닥씩 연결, 전기테이프로 감아주고, 식탁등을 기존에 설치해 놓은 후렌치에 끼운 다음 마지막으로 볼트를 단단히 조여줍니다.

신탁등의 길이는 조절이 가능한데, 식타등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식탁등 내부의 전기선을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가급적 식탁등이 천자에 밍착되게 결속하느 것이 미관상 좋습니다.


기존 식탁등의 구멍은 감지기로 대체합니다.

기존 식탁등이 새롭게 설치될 위치로 변경 설치가 되었습니다. 남은 것은 기존 식탁등이 있었던 천장의 구멍을 마감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고민을 할 것 없이 인터넷으로 기본 사이즈 감지기를 하나 구매하시신 뒤에 그 사이즈에 맞게 구멍을 넓혀서 전기의 연결 없이 먹통으로 감지기를 설치 하면 됩니다.

이 작은 구멍 하나를 커버하기 위해 도배를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식탁등 위치 변경이 모두 완료되었다.

이 블로그 관련 다른 글 콘크리트 천장 식탁등 위치변경 설치 (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