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교체 주방타일 재사용

싱크대교체 주방타일 재사용, 싱크대 교체를 하면서 주방타일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기존 주방타일을 재사용하게 되면 싱크대 교체비용을 상당부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및 사용상의 큰 문제가 없다면 기존 타일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싱크대교체 주방타일 재사용 방법

싱크대의 교체주기는 약 10년~15년 정도입니다. 다만, 이 것은 최초 싱크대를 교체하고 나서 사용수명을 다해 교체하는 데까지의 주기이며, 기존 싱크대가 있는 채로 매매, 임대 등으로 이를 인수받아 사용하다가 교체주기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싱크대만을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싱크대의 상태가 좋고 나쁨은 주방타일의 수명 및 유행과는 큰 상관이 없습니다. 다시금 싱크대를 교체한다면 기존 싱크대 타일을 재사용해서 이에 대한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타일 재사용 모습
주방타일을 재사용 해서 싱크대를 교체한 모습


싱크대교체 주방타일 재사용 조건

첫째, 기존 타일의 상태가 좋아야 합니다. 타일에 금이 가거나 깨진 경우, 극소의 일부분 이라면 관계가 없지만 산발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재사용이 아닌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싱크대가 시공되고 후일에 타일이 떨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싱크대 타일의 디자인과 색상이 개인의 기호 및 선택한 싱크대의 색상과 조화를 이룰 정도이어야 합니다. 싱크대 타일 역시 주방인테리어의 한 부분이므로 이 부분은 싱크대 교체업체와 미팅을 할 때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싱크대 철거와 시공을 할때 타일 손상주의, 기존 타일을 재사용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싱크대를 철거하면서 또는 교체시공을 하면서 타일이 깨지거나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부득이 타일을 교체할 수 밖에 없으므로 철거 및 시공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와 같은 조건이 성립된다면 기존 주방타일의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방타일 재사용 시 추가시공 사항

주방타일을 재사용 하면서 싱크대를 교체하면 시공업체에서는 상, 하부장의 시공 마감만 신경을 쓸 뿐입니다. 시공 전 시공업체(보통 인테리어 없체)와 미팅을 할 때, 주방타일의 기존 콘센트를 새것으로 교체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콘센트 역시 노후되어서 변색이 되거나 디자인이 좋지 않으므로 새것으로 교체를 하면 타일 부분의 이미지 자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타일과 타일 사이의 백시멘트가 갈라졌거나 떨어져 나간 경우, 그리고 누렇게 변색이 된 경우에는 개인이 직접 소량의 백시멘트를 구입해서 보수를 하거나 시공업체에 요청을 해서 보수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백시멘트 보수는 타일 재사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