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페인트칠 셀프 준비물

현관문 페인트칠 셀프 준비물, 현관문 페인트칠 준비물은, 페인트 및 칠을 하기 전 밑작업에 필요한 도구, 그리고 부자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과 시중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페인트 색상은 기성품을 사용하거나 원하는 색상으로 조색이 가능합니다.


현관문 페인트칠 셀프 준비물

1. 페인트 : 현관문 페인트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기성품의 색상을 선택해서 사용하거나 아니면 다른 세대들과 비슷한 색상으로 통일하기 위해서 페인트 색을 조색을 통해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색은 인근의 페인트 매장에서 방문하면 가능합니다(간판에 컴퓨터 자동 조색 시스템이라고 간판에 적혀있음). 페인트 구입용량은, 현관문 앞, 뒷면을 2번 칠하는 기준으로 4L가 적당합니다. 

2. 비닐카바링, 마스킹테이프 : 페인트를 칠하는 부분이 아닌 곳에 페인트가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작업 전, 비닐카바링과 마스킹테이프를 사용해서 밑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페인트칠은 보양작업과 칠하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닐카바링과 마스킹테이프는 사이즈별로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선택하여 구입하시면 됩니다.

3. 종이사포 : 사포는 현관문의 꺼칠꺼칠한 표면을 고르게 만들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고운 사포와  표면이 꺼칠한 사포 두 종류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초는 꺼칠한 사포를, 마무리는 고운 사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운 사포는 “1000방”으로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사포의 부호는 “방수”라고 표시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고운 사포로 보시면 됩니다.

4. 전동드릴 : 선택에 따라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현관문에 부착된 모든것을 해체 후 페인트칠을 하려면 전동드릴이 필요합니다. 부착물을 그대로 둔채로 보양을 해서 칠하는 경우에는 준비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붓, 롤러, 신나, 페인트 작업통 : 페인트칠을 하기 위한 기존 작업도구입니다. 매장에서 추천해 주는 제품 중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신너는 페인트를 희석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작업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요에 따라 아주 적은 용량으로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6. 커터칼, 가위 : 기본 밑작업과 보양비닐을 재단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본 작업도구 입니다. 집에 있는 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현관문 페이트칠


페인트칠 셀프 작업시 주의사항

1. 아파트 현관문에 페인트칠을 할때는, 준비 단계에서 미리 관리사무소와 통화를 해서 페인트 색상 적용에 대한 규제나 제한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관리규약을 통해 현관방화문의 디자인과 색상의 규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기존 현관문과 또는 다른 세대들과 동일한 색상으로 페인트칠을 하고 싶다면 페인트 조색을 통해 칠을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가장 흡사한 색상으로 조색을 하는 방법은, 커터칼을 사용해서 현관문에 있는 페인트를 적당한 크기로 도려내서 샘플로 채취한 다음, 페인트 매장에서 조색표와 비교 후 조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3. 페인트 칠 횟수는 기본 2회를 칠하시면 되는데, 색감이 잘 살아나지 않는 경우에는 최대 3회정도 칠해주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3회 이상 패인트 칠을 하면 페인트 층이 두꺼워지면서 면이 고르지 않거나, 얼마 지나지 않아서 충격에 의해 깨지듯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