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단차 미장방법

현관 단차 미장방법, 기존 현관 중문을 철거하고 나면, 거실 바닥과의 단차가 생기게 되는데, 새로운 중문을 설치하거나 아니면 중문없이 바닥 마감재로만 시공을 하기 위해서는, 현관턱의 단차를 다르게 설정해서 시멘트 미장을 해야 합니다.


현관 단차 미장방법

현관 단차 미장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물은, 몰탈 40kg 1포(몰탈은 물과 배합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몰탈을 썩을 통, 흙손 중자, 소자 각 1개, 시멘트가 굳는 동안 형태를 지지할 지지대(다루끼 또는 투바이 목재). 첫째, 기존 현관중문을 철거합니다. 철거를 하지 않는 중문 주변의 몰딩 및 신발장의 손상이 없도록 조심히 철거를 합니다.

둘째, 상황(중문설치 또는 중문없이 바닥재 마감)에 맞게 현관턱의 높이를 설정합니다. 셋째, 설정된 높이와 면적을 기준으로 미장을 할 몰탈의 량을 확인 후 몰탈을 물과 배합합니다. 적절한 몰탈량을 잘 모른다면 처음부터 많이 배합을 하지 말고 조금씩 배합해서 사용 후 보충하는 형태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는 몰탈은 폐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넷째, 설정한 높이에 맞게 흙손으로 모양을 만들어서 미장을 한 뒤에, 몰탈이 현관턱 쪽으로 흘러내리지 않게 직각의 모양으로 만들어지도록 면 지지대를 만들어서 대어줍니다. 그런 다음 지지대가 버틸수 있는 추가 지지대를 설치합니다.


몰탈 사용방법 굳는 시간 (보기)


현관턱 단차 미장모습
현관턱 단차 미장모습


현관중문 설치를 위한 단차 미장방법

현관중문 설치를 위한 단차 미장방법, 첫째, 새롭게 중문을 설치하는 경우입니다. 원슬라이딩 미닫이 문으로 설치를 하는 경우에는 중문의 이동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슬림한 문턱이 설치되므로 현관턱과 거실바닥의 단차를 1:1로 맞춰서 미장을 하시면 됩니다. 같은 단차에서 이동 이탈 슬림한 문턱이 설치됩니다.

둘째, 3연동 중문을 설치하는 경우입니다. 현관턱을 거실의 바닥 보다 약 20mm 정도 낮게 설정해서 시멘트 미장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3연동 중문의 경우 문턱의 높이가 있어서 20mm 정도가 바닥으로 묻힐 때가 가장 이쁘게 마감이 되기 때문입니다. 바닥으로 묻히지 않게 되면 이동상 불편 있을 정도의 턱이 생기게 됩니다.

셋째, 중문 없이 바닥재로만 마감을 하는 경우에는 현관턱을 거실 바닥의 단차와 동일하게 1:1로 미장을 하시면 됩니다. 미장된 단차에 맞춰서 후공정으로 타일이나 바닥마감재가 시공됩니다.